생활 정보/임신, 출산, 육아

임신 주수에 따른 정기 검진 항목들

솔구리 2022. 9. 15. 16:01
반응형

 

처음 임신을 하신 분이라면 임신이라는 사실의 기쁜 마음도 크실 테지만, 앞으로 어떤 일들이 본인에게 펼쳐질지 걱정도 많으실 거예요.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지 앞이 깜깜하죠.

임신 주수에 따라서 병원에서 행하는 검진들을 미리 숙지해 놓으면 임신 기간 동안 당황하거나 불안해하는 마음이 조금은 줄어들 거라 생각됩니다.

오늘은 임신 기간 중 이뤄지는 검진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임신 주수에 따른 검진 항목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임신 주수 검진 항목
임신 초기 산전 검사 (혈액검사, 소변검사, B형간염 검사, 풍진, 매독, 에이즈),
자궁경부암 검사,
냉 분비물 균검사
10주 ~ 13주 (11주~12주 권장) 1차 기형아 검사(integrated), 목투명대 검사 
16주 ~ 20주 2차 기형아 검사
20주 ~ 24주 정밀 초음파 검사 (태아 내부 기형 확인, 내부 장기 확인)
24주 ~ 30주 입체 초음파 검사 (태아 외부 기형 확인),
임당검사 (임신성 당뇨 검사),
빈혈검사
30주 ~ 방문시 소변 검사 (단백뇨 검사)
32주 이후 분만 전 검사, 수술 전 검사 (혈액검사, 소변검사, 심전도, 흉부방사선 검사),
태동 검사

 

검진 항목에 따른 몇 가지 정보들

▶ 임신 초기 산전 검사의 일부를 보건소에서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 1차 기형아 검사 전 태아보험을 들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기형아 검사 (integrated, 인티그레이티드)를 보건소에서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인티그레이티드는 피검사이고, 1차 피검사를 하기 위해서는 그날 산부인과에서 찍은 '초음파 주수'와 'NT 값'을 알아가야 합니다.

 

▶ 2차 기형아 검사는 1차 검사를 받고 4주 후에 방문하여 피검사를 합니다.

결과는 일주일 후에 나오며 1,2차를 종합한 값으로 나옵니다.

 

▶ 1, 2차 검사 결과에서 고위험군이 나오면 니프티(NIFT) 검사를 병원에서 추가로 할 수 있습니다. 

비용이 비쌉니다. 50~60만 원 정도이며 병원마다 다릅니다. 니프티 검사는 피검사(비침습적 방식)입니다. 
인티그레이티드 검사보다 검사의 정확도는 높지만 확진 검사가 아닌 확률 검사입니다.

 

▶ 니프티 검사는 11주~18주 사이에 할 수 있습니다.

기형아 검사를 처음 할 때 니프티 검사와 인티그레이티드 검사 중에 선택하여 검사할 수 있습니다. 니프티만 검사해도 됩니다.

 

확진 검사는 양수 검사를 통해서 할 수 있습니다.

양수 검사는 양수에 직접 침을 찌르는 방식(침습적 방식)이기 때문에 부작용에 대한 위험이 있지만, 기형아 여부를 확진해 주는 검사입니다.

 


 

 

임신 기간 동안 이뤄지는 검사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앞으로 있을 병원 방문에 너무 두려워하지 마시고, 40주 동안 스트레스 없이 지내시길 바랄게요.

 

 

 

 

반응형